본문내용 바로가기

KYOBO 교보문고

금/토/일 주말특가
북캉스 선물주간(8월)
내가 만든 카드로 BOOK FLEX
  • 교보인문학석강 정혜신 작가
  • 손글씨스타
  • 교보아트스페이스 7-8월 전시
  • 손글쓰기캠페인 메인
  • 손글씨풍경

북캐스트 로고

부캐와 N잡러 전성시대? 부캐도 N잡도 꿰어야 부자!

by 북라이프 2020.06.30


바야흐로 #부캐 전성시대입니다. 
유재석의 유산슬, 김신영의 김다비, 매드클라운의 마미손, 최근에는 이효리의 린다G까지…
우리에게 너무 잘 알려진 스타들이 시치미 뚝 떼고 선보인 
부캐(부 캐릭터의 줄임말)들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죠.


예능 프로그램에서만이 아닙니다. 
비즈니스의 세계에도 부캐 열풍이 뜨겁습니다. 

TV에 나오는 스타들과 다른 점은 유희적 의미가 강한 ‘부캐’ 대신 생계, 수익적 의미를 담은 ‘N잡(Job)’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죠.





본업은 직장인, 주부, 학생이지만 퇴근 후나 주말, 여가 시간을 짬짬이 이용해
제2, 제3의 수익을 창출하는 부업 활동을 병행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게 된 것이 그 증거!

이들은 대부분 2, 3개 이상의 직업을 겸업하기에 다양한 수를 의미하는 ‘N’을 붙여 #N잡러 라고 부르는데요,
시간, 공간적 제약이 덜해 본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SNS나 유튜브 채널,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한다든지
에어비앤비, 크몽, 배민커넥트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N잡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죠.

백만장자는 수익을 높이기 위해 일하고
보통 사람은 월급을 받기 위해 일한다
- 키스 캐머런 스미스, 《더 리치》 중에서

돈을 물고기라고 생각해 보세요. 낚싯대가 하나인 사람과 여러 개인 사람 중 누가 더 많은 물고기를 잡을 수 있을까요? 

당연히 낚싯대를 여러 개 가진 사람이겠죠. 돈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는 것보다 수입원을 다양하게 개발하는 것이 부자 될 확률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월급처럼 매달 정해진 만큼의 돈만 버는 사람이 이른바 ‘슈퍼리치 클럽’에 들어갈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미국 주식 시장에서 ‘꿈의 시가 총액’ 1조 달러(약 1,200조 원)를 최초로 달성한 애플의 최고경영자, 팀 쿡을 예로 들어 볼게요.
팀 쿡의 재산은 약 7,500억 원! 우리들 흙수저와 비교하면 분명 엄청난 돈이지만,
조만장자들이 모여 있는 슈퍼리치 클럽에서는 명함도 못 내미는 금액입니다.

월급을 받기 위해 일하는 사람들은 사는 데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돈을 벌기는 하지만 그 이상의 돈을 벌지는 못합니다. 
소득을 전적으로 월급에만 의존한다면 당연히 벌어들이는 돈은 극도로 한정될 수밖에 없어요.

백만장자는 월급이 아니라 이익을 얻기 위해 일합니다. 이익을 만들어내는 법을 깨달으면 벌 수 있는 돈의 한계는 없거든요. 
그러므로 수익을 극적으로 올리는 첫걸음은 바로 월급쟁이 마인드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N잡을 갖는다고 해서 모두 부자가 되는 건 아닙니다. N잡 사이의 연결성이 중요해요.

낚싯대가 아무리 많아도 촘촘히 그물이 짜여진 어망 하나에 비하겠어요? 
낚싯대 하나당 물고기 한두 마리씩 열심히 잡아 올려도 어망으로 한번에 끌어 올리는 물고기 양을 따라가진 못할 테니까요.

《더 리치》는 이를 ‘의도적 일치(intentional congr-uence)’의 개념으로 설명합니다. 
의도적이란 무언가를 고의로 행하는 것으로 계획이나 심사숙고를 거쳐 내린 결정입니다.
그리고 일치란 연결성, 연관성, 동조를 의미하죠. 
즉 의도적 일치란 연관성을 지닌 것들이 조화롭게 운용되는 것을 뜻합니다.

투잡과 의도적 일치는 전혀 다르다.
투잡은 두 일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지만,
의도적 일치는 상호 보완적이라 자산이 불어나는 속도가 상상 이상으로 빠르다.

- 키스 캐머런 스미스, 《더 리치》 중에서

우리는 보통 다양한 수입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 일 저 일 벌이고 정신 없이 뛰어다녀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N잡을 갖더라도 의도적 일치를 적용한다면 이리저리 뛰어다닐 필요가 전혀 없어요. 
여러 개의 비즈니스가 유기적으로 작동하며 저절로 돈을 벌어 오니까요.



의도적 일치는 주로 여러 개의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초고소득층이 잘 활용합니다. 자신이 운영하는 모든 비즈니스를 한데 어우러지게 의도적으로 설계해서 각 비즈니스가 따로 또 같이 시너지를 냄으로써 더 큰 수익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N잡을 통한 추가 수익 활동을 고민하고 있다면, 기존 수입원과 새로운 수입원이 상호 보완 관계를 이루는지 의도적 일치부터 최우선으로 고려해 보세요. 시간이 흐를수록 놀랍게 불어나는 수익을 경험하게 될 겁니다.

책표지이미지

리치(The Rich)

키스 캐머런 스미스 |비즈니스북스

2020.06.17

빈레이어

프로필 이미지
  • 321
  • 구독 82

북라이프는 (주)비즈니스북스의 임프린트입니다.

댓글 0

댓글입력
0/100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