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KYOBO 교보문고

sam X 갤럭시탭 s pen 한정판매
[보라]인싸작가님만나
북모닝 12주년 이벤트
ebook전종 30%할인
  • 수요낭독공감 11월 행사
  • 제5회 교보손글쓰기대회 수상작 전시
  • 북모닝 책강

북캐스트 로고

왕초보 학부모를 위한 학생부종합전형, ‘개념 총정리 Q

by 스마트비즈니스 2019.03.19

- 어떤 학생이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해야 하나요?

답은 수험생이라면 누구나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명실상부 최대 입시전형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뿐만 아니라 학생부교과전형과 기회균등전형 또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평가하며, 평가 및 대비법은 대동소이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면접 실전 가이드북>은 이 전형들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학생부종합전형 선발 인원을 알려주세요.

학생부종합전형은 전국 대학 기준으로는 두 번째로 규모가 큰 전형이며, 전체 선발 인원의 약 25%를 선발합니다. 서울 주요 대학 기준으로는 첫 번째로 규모가 큰 전형이며, 전체 선발 인원의 약 40%를 선발합니다.

서울대는 약 80%, 고려대는 약 60%의 인원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합니다.

 

 

 

 

- 학생부종합전형은 무엇을 평가하나요?

학생부종합전형은 이 학생이 우리 대학 우리 학과에 적합한 인재인가를 봅니다. 이를 위해서 얼마나 해당 전공에 대한 관심과 소양을 갖췄으며, 전공 발전 가능성이 예상되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여기에 더해 민주사회 인재로서의 책임감과 인성을 갖췄느냐를 고려합니다.

1차 서류평가로 내신,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를 평가합니다(교사추천서를 요구하는 곳도 간혹 있음). 1차 통과자를 대상으로 2차 면접평가를 시행해 최종합격자를 정합니다.

 

 

- 학교생활기록부가 무엇인가요?

고등학교 3년간의 학교생활을 기록한 서류입니다. 줄여서 학생부’, ‘생기부라고도 부릅니다. 담임 교사와 교과목 교사가 관리하고 작성하는 게 원칙입니다.

내신 성적을 비롯해 동아리활동, 수상경력, 진로활동 등 10가지 세부 항목이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 및 대비는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면접 실전 가이드북><chapter 3>부터 <chapter 6>을 참고하세요.

 

 

- 자기소개서가 무엇인가요?

자기소개서는 공통문항(모든 대학 공통) 3개와 자율문항(대학마다 차이가 있음) 1개로 구성됩니다. 분량은 도합 3,500자에서 5,000자이고, A4 3쪽 분량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제일 중요한 서류입니다. 자세한 설명 및 대비는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면접 실전 가이드북><chapter 7>부터<chapter 13>을 참고하세요.

 

 

- 교사추천서가 무엇인가요?

교사추천서는 담임 교사 혹은 교과목 교사가 작성하는 추천서입니다. 그런데 대부분 대학이 교사추천서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마저 있는 곳도 평가 반영 비중이 무척 낮습니다.

학생의 능력이 아닌, 교사의 능력(교사추천서)에 따라 합격, 불합격이 결정되어선 안 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추천서에 부정적인 말을 적어줄 교사는 거의 없을 것이고, 대부분 좋은 말들을 적어주기 마련입니다. 이에 교사추천서의 공신력은 높지 않습니다.

 

 

- 면접이 중요하나요?

보통 1차 서류평가를 통해 정원의 3배수를 뽑습니다. 이후에 2차 면접평가 점수와 1차 서류평가 점수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합니다. 2차 면접 점수만으로 최종선발을 가리는 것이 아니며, 1차 서류평가 점수와 합쳐서 계산합니다.

2차이기는 하지만, 실상 1차 서류평가의 질에 따라 2차 면접의 질이 결정되므로, 1차 서류평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 수능최저기준은 따로 없나요?

대부분의 대학이 학생부종합전형에 수능최저기준을 두지 않습니다. 극히 소수의 대학만이 수능최저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수능최저기준을 두면 수험생들의 부담이 늘어나며, 합격하고도 수능최저기준 때문에 진학하지 못할 경우가 생깁니다. 그렇게 되면 성적 이외 요소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하려는 학생부종합전형 본래의 취지와도 어긋나기 때문입니다.

 

 

 

 

- 학생부종합전형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평가하는 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내신 포함)와 자기소개서가 실상 전부입니다. 여기에 더해 교사추천서를 요구하는 대학도 간혹 있지만, 비중이 매우 미미하기 때문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준비 역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대비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면접 실전 가이드북>이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합격의 가이드 역할을 할 것입니다.

 

 

- 내신이 1.5등급인데,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해야 할까요?

당연합니다. 내신이 1.5등급 이내면 SKY를 목표로 하는 최상위권입니다. SKY의 학생부종합전형 선발 비율은 무척 높습니다. 대략 서울대 80%, 고려대 60%, 연세대 30%입니다. SKY를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제는 내신 1.5~2.5등급 학생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연세대, 고려대에 도전해볼만 합니다. 따라서 아무리 최상위권 학생이라도 방심해선 안 됩니다.

 

 

- 내신이 5등급인데, 저도 할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일반고 내신 5등급 학생도 인서울대학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꽤 많은 학생들이 5등급 성적으로도 경희대, 동국대에 합격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일찍부터 준비했다면 6등급 학생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성적이 낮더라도 전공에 대한 관심이 크고, 발전 가능성이 보인다면 대학은 그 학생을 뽑습니다. 심지어 내신 8등급인 학생이 서울 중상위권 대학에 합격한 사례도 있습니다. 지원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무척 높았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 외고, 과학고 등 특목고 학생에게 유리하지 않나요?

학생들 사이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은 특목고 학생을 뽑는 전형이다.”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이는 큰 착각입니다. 아무래도 특목고는 내신을 얻기가 어려우니, 대학 평가관들이 이 점을 조금 고려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딱 거기까지입니다. 절대 특목고라고 더 유리하고, 일반고라고 더 불리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특목고 합격자 비율은 낮습니다. 대부분이 일반고 학생이며, 심지어 전문계고 학생들도 서울 주요 대학에 합격합니다.

 

 

- 지방에 사는 학생은 불리하지 않나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서울이라고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지방이라고 더 낮은 점수를 매기지 않습니다. 서울 주요 대학 학생부종합전형의 많은 합격자들이 지방에서 배출됩니다.

실제로 인서울대의 수능과 논술 합격자는 수도권 학생의 비율이 높았던 반면,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자는 지방 학생이 더 많았다는 통계 자료도 있습니다. 이는 학생부종합전형이 교외활동 및 교외 스펙을 평가요소에서 철저하게 제외하기 때문입니다.

 

 

 

 

- 스펙이 없는데요. 할 수 있을까요?

우선 학생부종합전형은 외부 스펙은 보지 않는다는 걸 말씀드립니다.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교내 이력(스펙)만을 봅니다. 물론 교내 이력이 화려하면 유리합니다.

그러나 자기소개서를 잘 쓸 수 있다면, 부족한 교내 이력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 이력이 없는 것 같아도 학교생활기록부를 꼼꼼히 살펴보면, 무언가 자기소개서에 쓸 만한 이력이 분명 있기 마련입니다.

 

 

- 학교생활기록부 페이지 수가 적은데요. 어떡하죠?

상담할 때 자신의 학교생활기록부 페이지 수가 몇 쪽이라고 말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단순한 분량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쪽수를 기준으로 당락을 정하는 대학은 한 곳도 없습니다. 쪽수가 많다고 유리하거나 적다고 불리하지 않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에 필요 이상으로 긴 분량을 서술하는 학교와 교사가 있는가 하면, 꼭 필요한 내용만 간략히 써주는 학교와 교사가 있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분량으로 학생을 평가한다면 학생 개인의 능력이 아닌 어느 학교에 다니고, 어떤 교사를 만나느냐가 중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분량이 무의미하다는 것입니다.

 

 

- 글쓰기 실력이 없는데요. 할 수 있을까요?

괜찮습니다. 논술은 글쓰기 실력을 봅니다만, 학생부종합전형은 글쓰기 실력을 보지 않습니다. 논술은 수능을 보듯이 현장에서 즉석으로 보기 때문에 잘 쓴 글이 좋지만, 학생부종합전형에 제출하는 자기소개서는 현장에서 쓰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너무 잘 쓰면 오히려 대필 의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쓰기가 걱정이라면,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면접 실전 가이드북><chapter 7>부터 <chapter 13>을 읽어보세요.

 

 

- 리더십이 없고 소심한 성격인데요. 할 수 있을까요?

학생부종합전형은 전공에 알맞은 학생을 뽑는 것이지, 리더를 뽑는 것이 아닙니다. 생각해보세요. 기계공학을 공부하는데 리더십이 필요하나요? 국어국문학을 공부하는데 리더십이 필요하나요?

성격이 소심해도 상관없습니다. 소심한 성격의 장점이나, 혹은 자기가 지닌 다른 장점을 어필하면 됩니다.

 

 

- 3인데요. 너무 늦지 않았나요?

, 3 때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를 시작한다면 늦은 게 맞습니다. 모든 전형이 그렇듯이 학생부종합전형 역시 일찍 준비할수록 유리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이 고3이 돼서야 학생부종합전형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늦게 시작한 학생들도 잘만 준비하면, 자기 성적보다 몇 단계 높은 대학에 합격하는 사례가 수두룩합니다.

 

 

- 말주변이 없는데요. 면접에서 떨어지지 않을까요?

말 잘하는 사람을 뽑기 위해 면접을 보는 것이 아닙니다. 3 학생이 아무리 말을 잘한다고 면접관인 교수 눈에 얼마나 큰 차이가 있을까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면접은 실상 1차 서류, 즉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확인하는 수준의 질문이 대부분입니다.

서류가 매력적이지 않았다면, 면접관 입장에서는 궁금한 것도 적고 그러면 좋은 질문이 나오기 힘듭니다. 반면 서류가 매력적인 학생이라면 궁금한 것도 많고, 자연히 좋은 질문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서류의 질이 면접의 질을 결정합니다. 면접보다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가 훨씬 중요합니다.

 

 

 

 

- 학원이나 컨설팅, 부모님 도움 없이 혼자 준비할 수 있나요?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의 모든 팁을 이 책에 담았습니다. 이 책의 지침을 따라간다면 누구나 혼자 힘으로도 고액 컨설팅 못지않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 대비는 학교생활기록부 대비와 자기소개서 대비가 전부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고3이라면 자기소개서에 집중해야 하고, 1과 고2라면 학교생활기록부에 신경 써야 할 때입니다. 학년별 대비법은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면접 실전 가이드북><chapter 2>를 참고하세요.

 

 

- 학생부교과전형과 기회균등전형은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학생부교과전형(내신만 보는 일부 전형 제외)과 기회균등전형 역시 학생부종합전형처럼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평가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 관리법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역시 학생부종합전형과 다르지 않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과 기회균등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 또한 이 책을 읽고 준비하면 됩니다.

책표지이미지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면접 실전 가이드북

신선생 |스마트비즈니스

2019.03.18

빈레이어



 

프로필 이미지
  • 79
  • 구독 42

당신의 열정과 희망에 격려와 응원을 보내는 책이 있습니다.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출판사 스마트비즈니스입니다.

당신 안에는 이미 누구도 빼앗을 수 없는 특별한 것이 있습니다.

댓글 0

댓글입력
0/100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