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KYOBO 교보문고

금/토/일 주말특가
수능끝스라벨이필요
2019 DIARY 1
꽝없는 쿠폰
  • 11월 수요낭독공감
  • 북모닝 책강

북캐스트 로고

추석울렁증으로 고생하는 며느라기를 위한 책 BEST 5

명절이 되면
가슴이 답답하고,
신경이 예민해지는 당신!

병명은 추석울렁증입니다!

고향에 계신 부모님은
자식, 며느리, 손주 생각에
한껏 마음이 들떠 있을 것입니다.


출처 : 며느라기

그러나 명절이 끝나면
부모와 자식 간, 부부간, 형제 간
갈등으로 인한 가정 문제가
우리를 우울하게 만들곤 하죠.

결혼 후 첫 명절을 맞은 부부가
상대배우자의 집안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이거나
며느리라면 응당? 해야 하는
고된 가사노동으로 인한
불만 등이 있겠죠.

강요된 권위와 형식을 버리고,
서로를 배려하는 명절이 된다면
더없이 좋을텐데요!


출처 : MBC 이상한 나라의 며느리

오늘은 추석울렁증으로 괴로워 하는
며느라기를 위한 책 5권을 소개해드립니다!

1
전업주부입니다만

며느리의 마음은 누가 안다? 며느리만 안다. 주부의 마음은 주부가 가장 잘 안다.
늘 같은 자리를 지키며 바깥에서 돌아온 이들의 투정을 묵묵히 듣는 사람. 집이 곧 직장인 '전업주부'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자. 

전업주부가 어떻게 살고 있는지, 어떤 마음으로 살고 있는지, 우리는 그동안 잘 알지도 못하면서 다 안다고 생각해버렸던 건 아닐까? 언제나 곁에 있었던 그녀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그래서 이 책에 담았다. 커리어 우먼의 화려한 성공기 말고, 육아와 일을 모두 쟁취한 파워 워킹맘의 분투기 말고, 진짜로 그냥 전업주부 이야기를. 명절은 물론 일상 내내 끊임없이 하루를 닦아내고 있는 전업주부의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명절 울렁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 겁 많은 이들, 외로운 이들 모두가 작은 위로를 받길 바란다. 


2
결국은 자존감

명절이 지나고 나면 어딘지 모르게 힘이 빠진다. 특히 많은 며느리들이 시댁에서 자존감이 바닥을 치는 경험을 하곤 한다. 자존감이 낮아지는 원인은 이뿐만이 아니다. 고용 불안, 빈부 격차 확대, 그리고 초고령 사회를 맞아 평균수명은 늘었어도 더 불안하고 막막해진 노후 등, 현재와 미래 모두 더더욱 불확실성과 불안이 더 커가는 오늘날이다. 

언젠가부터 자존감 열풍이 불어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오늘의 우리에게 자존감이 절실하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책 속에만 머문 굳은 지식이 아닌, 삶에 도움이 되는 살아 있는 지식을 전하고 그 활용법을 꾸준히 알려온 사이토 다카시가 우리에게 어쩌면 가장 중요한 가치일 자존감에 주목했다. 저자는 말한다. 작은 성취가 모여 자존감을 만든다고. 자존감이란 살아가기 위한 중요한 힘이자, 연습해서 키우고 익혀야 할 소양이다. 자존감은 타고난 성격이나 기질이 아니라, 작지만 반복된 성취를 통해 만들어지는 힘인 것이다. 이번 명절, 평범한 우리 모두가 익혀 자신의 것으로 삼을 수 있는 '자존감'을 높여보는 건 어떨까.



3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이 책은 사람마다 관계마다 심리적 거리가 다르다는 점을 무시하고 갑자기 선을 훅 넘는 사람들에게 감정의 동요 없이 단호하면서도 센스 있게 할 수 있는 의사표현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조직생활에 맞지 않는다거나 사회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게 될까봐 속마음을 숨기고 계속해서 곱씹다보면 그 사람이 나에게 상처를 주었다는 사실은 사라지고 지나치게 예민한 나만 남는다. 그렇다고 강하게 불쾌함을 표현하면 감정적인 사람이라는 평가를 얻기 쉽다. 이는 가정에서도 마찬가지다. 

저자는 우리 앞에 놓인 인간관계의 현실과 그런 현실에 대한 고찰, 회사와 가족, 연인에 이르기까지 우리를 둘러싼 사람들 사이에서 자기 자신을 찾고 싶은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방법들을 자세하게 이야기한다. 저자가 시도한 훈련법 가운데 가장 효과적이었던 방법과 그 과정에서 깨달은 것들을 담아 무례한 사람을 만나도 기죽지 않고 우아하게 경고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차라리 혼자 살걸 그랬어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는 부부들을 보면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결혼생활에서 크고 작은 고난과 갈등을 겪지만 잘 이겨낸다는 것. 자신들의 처지가 아무리 나빠 보이더라도, 그것은 잘못된 부부관계의 희생물이 아니라 자신이 선택한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들은 자기네 부부관계에 마땅히 책임을 진다. 

부부 둘 다 그렇다는 게 아니라 그들 중 한 사람이 그렇다. 한 사람이 주도적으로 문제 해결 의지가 있을 때 배우자는 따라가게 돼 있다. 그 한 사람이 누굴까? 이 책을 읽고 있는 바로 당신이다. 당신이 이 책을 집어든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행복해지고 싶은 소망이 있고 의지가 있기에 이 책을 집어든 것이다. 이 책은 설레는 감정을 안고 결혼에 골인한 부부가 왜 점차 마음이 시들해지는지, 부부관계를 더 나빠지게 만드는 우리의 잘못된 행동과 생각을 짚어주고, 별거와 이혼이 점차 늘어나는 사회 풍토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지금 배우자와의 사랑을 회복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 말하고 있다. 


5
당신, 힘들었겠다


부부 문제는 시댁 문제, 처가 문제, 육아 문제 등 가족을 이루는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기에 정확한 원인을 찾기 어렵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부부 문제의 원인은 달라도 핵심은 하나다. 바로 ‘감정’이다. 이 감정은 명절에 더욱 빛을 발한다. 이 시기에는 더욱이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16년간 2천 쌍이 넘는 부부를 상담한 자타공인 최고의 부부 갈등 전문가인 저자가 친밀감의 욕구, 애착 이론, 어렸을 적 상처 등 배우자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들어 부부 사이의 감정을 회복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에 수록된 ‘부부 감정 솔루션’을 따라 가다보면 더 지혜롭게, 더 행복하게 부부가 하나 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온 가족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

책표지이미지

전업주부입니다만

라문숙 |엔트리

2018.03.30

빈레이어
책표지이미지

결국은 자존감

사이토 다카시 |엔트리

2018.07.09

빈레이어
책표지이미지

당신 힘들었겠다

박성덕 |21세기북스

2017.01.19

빈레이어
책표지이미지

차라리 혼자 살걸 그랬어

이수경 |책이있는마을

2017.11.20

빈레이어
책표지이미지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정문정 |가나출판사

2018.01.08

빈레이어







프로필 이미지
  • 67
  • 구독 52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의 단행본 브랜드 새로운현재, 엔트리입니다.

댓글 0

댓글입력
0/1000

바로가기